연예인, 장례식 마케팅은 없다.

EXCITING TV리뷰/최신이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인의 장례식 마케팅에 대한 포스트를 보았다. 바로 故이언의 장례식장에서 몇몇 연예인들이 잘 모른다고 했다가 들어오면서 눈물을 흘리는 것이 마케팅이라는 것이다. 과연 그 눈물은 악어의 눈물일까? 그 액션이 헐리우드 액션일까? 한번 생각해보았다. 조문하는 곳에 가서 마케팅까지 벌이는 연예인들은 과연 무엇을 얻기 위해 마케팅을 하는 것일까?

마케팅이라면 자신을 알리거나 자신의 이미지를 좋게 만드는데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한번 더 생각해보면 장례식에서는 마케팅이 될 수 없기에 마케팅을 할 수 없다. 첫째로 자신을 알리기 위해서라면 차라리 울지 않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조문을 가서 우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닐까. 모든 사람이 고인에 대한 슬픔과 한 사람의 삶에 대한 안타까움이 눈물로 나오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모든 사람이 울고 있다. 가장 슬프게 우는 사람이라면 고인의 측근일 것이다.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리기 위해서 장례식장에서 마케팅을 하려면 차라리 웃는 것이 더 효과적이 아닐까. 모두가 울고 있을 때, 웃는다면 모든 카메라가 집중될 것이고, 이슈가 되어 사람들에게 알려질 것이다. 그리고 미친 사람으로 알려지기도 할 것이다. 두번째로 자신의 이미지를 좋게 만들기 위해서라면 조문을 가서 마케팅 소리를 듣지 않으려면 웃어야 할까? 슬픔을 표현하는 눈물은 장례식장에서는 당연한 것이다. 그것이 이미지를 좋게 만들지 않는다.

평소 고인과 친분이 없는 사람이 와서 눈물을 흘리는 것은 마케팅이 아니라, 예의이고 상식일 것이다. 어느 누가 장례식장에 가서 마케팅을 할 생각을 하겠는가. 설령 독하게 마음먹고 마케팅을 하러 작정하고 갔어도 그곳에서 웃거나 특별한 행동을 하지 않는 이상 마케팅이 될 수 없다. 장례식장에서 눈물을 흘리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오열을 하는 것 또한 다반사이다. 일부러 예의를 차리지 않더라도 그 자리에 가면 자연스럽게 그렇게 된다.

고인의 장례식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이야기하는 것이 별로 내키지 않는다. 하지만 그것이 마케팅이라 말하는 것은 연예인들에게 억울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TV를 보는 사람들도, 인터넷에서 보는 사람들도 바보가 아니다. 장례식장에서 더 눈물을 많이 흘린다고 그 연예인을 더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는다. 그냥 인간으로서 당연한 도리이고, 자연스런 반응이라고 생각한다. 장례식엔 마케팅이 없다. 장례식엔 한 사람, 한 인생에 대한 애도와 진지함만이 있을 뿐이다. 정말 그런 독한 마음을 품은 연예인들이 있다해도 결국 자신의 가치가 상승되는 마케팅은 없다고 말해주고 싶다.

 
Trackback Address :: http://tvexciting.com/trackback/299 관련글 쓰기
BlogIcon 아해소리 2008/08/22 10:58 URL EDIT REPLY
^^ 댓글과 트랙백 모두를 남겨주셨네요...뭐 개인마다 보는 시각이 다를 수 있겠죠. 그러나 눈물도 마케팅이 될 수 있다고 전 생각합니다. 장례식장에서 웃으면서 들어온다면 눈길이야 확 잡겠지만, 그날로 그 연예인은 활동 접어야할 것입니다. 굳이 네거티브를 스스로 만들 필요는 없겠죠. '독한 마음을 품은 연예인들'은 안타깝게도 많답니다. 드라마 '온에어'에서 분칠하는 것들은 믿지 말라는 말을 저는 제대로 된 대사라고 생각하고 있거든요. 아무튼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BlogIcon 이종범 | 2008/08/22 11:19 URL EDIT
^^ 아해소리님 반갑습니다. 혹시 세계일보 기자분? ^^ 저는 현장에 없어서 그런 경우를 못보았지만, 현장에서 그런 기분을 느낀다면 정말 기분 나쁠 것 같아요. 게다가 그런 분들이 많다면 참 어이가 없습니다. 그래도 그것이 마케팅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무엇을 바라고 그런 마케팅을 벌이는 것일까요... 분칠하는 것들은 믿지 말라는 말 정말 섬뜩하게까지 느껴지네요.
비가 주룩 주룩 내리는 것처럼 마음도 찹찹하네요.
진짜 동감합니다. 2008/08/22 11:39 URL EDIT REPLY
아해소리님 블로거 뉴스 보고 참 얼척 없구나
사람이 어떻게 저런 생각을 가질 수 있나라는 생각까지 하고
댓글 남길려했더니 티스토리 아이디가 없어서 관뒀는데..
참.. 세상엔 잔인한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저렇게 생각하면 장례식장 겁나서 누가 조문하러 가겠습니까?..
슬픔을 나누려 가는건데 .. 생각을 해도 참.. 지 같은 생각만하네요
추천!! | 2008/08/22 17:20 URL EDIT
저도 님과 갚은 생각입니다.
님처럼 티스토리(가 뭔지?)아뒤가 없어서.ㅠㅠ
아해소리...이사람이 더 연예인의 죽음을 이용하는 사람같군요. 그리도 블로거들의 주목을 받고싶은건지..

차라리 레드카펫 깔린 영화제에
아무 출연작도 없는, 초대받지도 않은 배우들이 나타나는걸 마케팅이라하던지..쯧쯧

님들의 이런 글 역시
고인에 대한 모욕입니다.
진짜 동감합니다. 2008/08/22 11:40 URL EDIT REPLY
그리고 장례식마케팅 어쩌구하는데..
시상에.. 장례식장 찾아와서 검은 복장차림에 굳은 얼굴..
그냥 일반 사람들한테는 다 스쳐지나가는 사진들 뿐인데
무슨 그걸로 마케팅 운운하는지..쩝.....
그리고 왠만한 유명한 사람 아니면 사진 인터넷에 안올립니다..
어이없게도 2008/08/22 11:44 URL EDIT REPLY
실내에서 명품백에 썬글라스에 올검으로 매칭시켜서 오는 모델도
있던데요 시대가 변했다지만 백은 왠만하면 차안같은데 놓고
실내에서 선글라스도 좀 자제하는게 기본이라 생각되는데
장례식장인지 패션쇼인지 보는데 왠지 씁쓸하군요
마케팅... 2008/08/22 11:46 URL EDIT REPLY
마케팅이라...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장례식 마케팅은 전혀 없을수는 없다겠죠. 이미 연예인은 그 자체가 상품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미지 라는 말이 나올수가 없겠죠. 특히 한 예로 아이돌 그룹같은 곳은 그 하나하나까지 모두 컨트롤을 해주죠. 물론 저도 그렇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있지만 ...
그 연예인은 마케팅이라 생각안할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곳에 보내는 또는 허락하는 기획사 관계자들은 그렇게 생각할지 의문이군요.
쩝.. 2008/08/22 12:11 URL EDIT REPLY
친분없는 사람이 오겠습니까?
다 같은 작품에 출연했던 혹은 모델활동할때의 사람들이건
라디오 방송에서 친분 쌓은 그런 사람들이 옵니다.
네임밸류에 있어서는 절대로 밀리지 않고 혹은 더 유명한 사람들이
뭐가 아쉬워서 마케팅을 합니까? 참..생각하는 꼬라지하고는
명품백에 썬글라스 올검 매칭 어쩌고 하는데..
당신같으면 기자들 쫙 깔려있는데서 얼굴 내보이고 싶겠습니까?
안그래도 침통한데?
BlogIcon 고갱이 2008/08/22 12:18 URL EDIT REPLY
이종범님 의견에 동감입니다. 직업이 연기자일 뿐이죠. 사람의 삶은 다 똑같습니다. 함께 현장에 있던 젊은 친구가 죽었는데 안 가 보겠습니까? 연예인이라고 색안경을 끼고, 편견을 가지고 보는 경우가 의외로 많은 듯한데.... 어디든 사람 사는 삶은 ... 적어도 기본은 다 똑같다고 봅니다.
장례식은 2008/08/22 13:45 URL EDIT REPLY
사회생활을 하다 보니 그다지 친분이 깊지 않아도 조문을 하는 경우가 다반사더군요. 그냥 아는 동료의 부모님이 돌아가신거라 위로차 방문했는데 그 분위기며 슬퍼하는 가족들의 모습에 저도 눈물이 났습니다. 장례식이라는게 원래 그런겁니다.
단지 연예인이기 때문에 안 들어도 될 말들을 듣게 된다고 애써 좋게 생각해야 겠지요... 예전에 소유진씨가 동료 연예인의 죽음에 펑펑 울다가 얼마 후에 해외여행을 다녀와서 방긋 웃는 사진이 돌아다니더군요. 산 사람은 또 어찌어찌 다시 살아가는 겁니다. 이런걸 마케팅이라고까지 표현하며 뒤틀린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는게 참 슬프네요...
연예계 2008/08/22 13:53 URL EDIT REPLY
마케팅이 왜없습니까

세상살이 모두다 비지니스입니다
연예계 2008/08/22 13:54 URL EDIT REPLY
장례식장뭐 친분있는 사람만 갑니까?

다들 어리시네;;

친분없더라도 건너건너 아는 사이라도 죽었다고하면 가는겁니다

인생은 태어날때부터 비지니스입니다


사회생활해보세요 연고없는 사람 장례식도 가야하는일이 다반사이구만;
Arcadefire1stalbum 2008/08/22 15:28 URL EDIT REPLY
장례식 마케팅이랄 것까진 없다고 보는 편입니다만 위의 논지는 억지군요. 장례식 가서 웃어야 이목이 집중되고 마케팅이 성공적일 것이므로 장례식에서 웃지 않는 연예인들은 마케팅이 목적이 아니란 말은 대전제부터 고의적으로 잘못됐습니다. 터틀맨이었던가, 정다빈이었던가의 장례식에서 어떤 연예인이 웃는 표정(후에 사진의 왜곡으로 밝혀졌지만)으로 사진이 찍혀서 네티즌의 휘몰아치는 공격에 혼이 난 적이 있는데, 웃으면 이목이 집중되어 미친 사람으로든 뭐로든 인기를 끌게 된다는 전제는 대체 어느 은하단에서 도출한 논린지 모르겠네요. 조금만 삐끗해도 이승연, 최민수처럼 나락으로 떨어지는 연예계에서 혹 갖다 붙이는 게 명백한 짓을 혹 뗀다고 생각하고 좋아할 바보가 있나싶습니다.
사실 장례식에 마케팅을 하러 가든 조문을 하러 가든 가는 행위가 중요한 거지, 의도가 무슨 상관 있겠습니까? 사람 속은 아무도 모르는 건데 생각하기 싫은 불편한 타부를 건드렸다고 억지 논리로 반박 아닌 반박을 하는 건 언어 폭력에 지나지 않습니다. 다만 어차피 알 수 없는 그들의 외양과 행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조문을 왔구나,하고 여기는 편이 그들을 모략하는 것보다 나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에긍 2008/08/22 15:30 URL EDIT REPLY
장례식도 마케팅이죠. 아무래도 대외적으로 한번이라도 더 비춰지기를 원하는 연예인은 차고 넘쳤고, 장례식 기사는 누구나 화제가 되기 마련이고.. 거기에 조금이라도 더 끼기 위해서 아등바등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얼굴만 알뿐 친하지도 않았는데 찾아오는 연예인이나 오히려 사이가 나쁜 편이었는데도 일부러 찾아오는 경우가 있는걸 보면 말이죠..

뒤틀린게 아니라.. 그게 사실입니다. 그쪽 생활 해보시거나 잠깐이라도 있어보시면 알겠지만.. 연예계의 목숨은 '마케팅'입니다. 그래서 흙탕물이라고 하고 재벌가나 상류층 집안에서 연예인은 여전히 딴따라라며 경시하는 분위기가 있는 이유지요..
어둠의 후예 2008/08/22 15:52 URL EDIT REPLY
동감!!!
우리같은 일반인들은 모르는 사람 장례식장에 잘 안가게 되죠..설령 가게 된다고해도 부의금만 간소하게 지인편으로 보내거나 같이 가죠...
연예인들은 직업 특성상 몰라도 아는척해야하고 알아도 모르는 척 해야만 하기에 안면이 없어도 가더라구요..누구라고 얘기는 안하겠는데 모 여그룹분들은 거기 왜 왔는지 모르겠더라구요...
모델분들이나 연기자분들이야 같이 일했으니 당연히 오는거지만 그분들은 방송에서조차 만난적이 없던 것 같은데...
마케팅이 눈에 보이는것 같아 불쾌했어요...
차라리 약식으로 조화를 보냈으면 모양새가 더 좋앗을것을..
어쨋든 전 이렇게 생각한다구요
| 2008/08/22 19:03 URL EDIT
그 모 여그룹은 친분이 있는걸로 아는데 라디오에 한참동안이나 같이 나왔었고.. 이거보세요. 잘 알아보지도 않고 무조건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거 아닙니까?
전 모르는 사람 장례식도 | 2008/08/22 21:24 URL EDIT
상 당한 분이 아는 분이면 가는데요?
그런 식으로 아는 사람은 별로 안 돌아가셨지만
장례식장엔 꽤 많이 가봤습니다만.
micheal93 2008/08/22 17:52 URL EDIT REPLY
... 어둠의 후예님.. 그 모여그룹은 예전에 고인께서 라디오를 진행하실 당시에 고정 게스트였거든요.. 그리고 사적으로 친분도 있었습니다만.. 제가 심심을 1년이상 들었전지라.
훈짱 2008/08/22 18:10 URL EDIT REPLY
휴~ 연예인은 장례식장에서 우는 모습을 보여도 그게 "마케팅일지도"라는 의심을 받아야 한다니..
연예인이 아니어서 참 다행이란 생각이 들면서도,
인간적인 감정 표현조차 남 눈치 봐가며 해야하는 그들이 참 측은해지는 순간이네요
꼭 친하지 않아도 지나던 곳 근처라..혹은 안좋은 일일수록 나누려는 마음으로..
빈소를 방문하는 정도는 용납이 안되는 걸까요?
그 곳을 찾는 선의까지 의심해야하는 이 각박한 사회가 참...참담한 기분이되네요
박한규 2008/08/22 18:50 URL EDIT REPLY
"웃는것=마케팅" 연역법의 오류가 있는것 같아서요..
잘 읽었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연예인 뿐만아니라 어떤 사회건 이런 비슷한 경우는 비일비재합니다.
재상 개가 죽으면 조문객이 많지만, 재상이 죽으면 없다라는 말이 있듯이요
문제는 보이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각자의 마음 속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으로 왔다면 그 누구보다도 자신의 양심이 먼저 알테니까요.
마케팅이 아니라면 그 누구보다도 자신의 양심이 먼저 알테니까요.
사회물좀먹었다고 2008/08/22 19:00 URL EDIT REPLY
제발 이종범님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을 어린 사람으로 몰지좀 맙시다.

잘못된 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이지 이런 생각을 하는 분들인건 절대로 아니지 않습니까?

왔던 연예인들이 다 어떻게든 인연이 있는 사람들이었고 그들이 다 정상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예전에 곁에 있었던 사람을 잃은 슬픔을 느꼈을게 당연한데.. 그중에선 진짜 친한 사이였던 분들도 있었을 수 있는거고.. 그런말 찍찍내뱉는 분들은 친구를 잃었을 때의 슬픔을 알고나 하시는 얘기인지.. 연예인들도 같은 사람인데 제가 다 화가나네요. 그걸 그냥 마케팅 같은 거라고 보시다뇨.
신현덕 2008/08/22 20:24 URL EDIT REPLY
글쓴이 좀 글의 논리구조가 이상하네요

저는 이 부분이 마케팅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마케팅이려면 웃어야한다?라는 논리가 학생이 봐도

참 어이가 없네요..
BlogIcon 이종범 | 2008/08/22 21:39 URL EDIT
글쓴이 좀 글의 논리구조가 -> 글쓴이 글의 논리구조가 조금

이게 맞는거 같은데요? 학생이시라면 혹시 초등학생?
논리까지는 아니고요, 비아냥 거린건데.. ^^;;
어이가 없었다면 죄송해요. ^^ 쩝
아힌샤르 2008/08/22 20:34 URL EDIT REPLY
연예인은 직업 특성상 어쩔수없이 항상 마케팅을 해야하는것 같아요...
전 그런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인간관계의 끝은 결혼식장보다 장례식장에서 더 잘 알수 있다고 하죠...
결혼식은 아무래도 경사이니만큼 많은 사람들이 축하해주러 오죠..교묘하게도
축하를 해주면서 속으로는 나중에 자신이 얻을 이익을 계산하면서 말이죠...
그런데 장례식은 이익이나 댓가를 바라고 오면 안된다는 거죠..
마케팅도 마케팅 나름이지..
엔터테이먼트나 언론이나 자제를 햇으면 좋겠어요..
사람 죽은게 좋은일도 아니고 부모한테는 먼저 떠난 자식을 가슴에 묻는 고통스런 일이고
죽은 사람한테도 안좋은 일이고 요..
어쨋든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샤랄라 2008/08/22 20:45 URL EDIT REPLY
저도 그 장례식에 참석한 연예인들 보면서 좀 눈살이 찌푸려졌습니다..
제가 보수적인걸까요? 몇 연예인들 복장이 꼭 시상식에서 볼듯한 복장이시더라구요..
물론 장례식땐 올블랙이 예의에 맞는 차림이겠죠..근데 중요한건 이게 그냥 예의에 맞게
입고 오는게 아니라 뭔가 꾸민듯한 복장이더군요..분명 예의에 맞는 복장인데요..
어떤 어린 연예인 분은 정말 나 꾸미고 왔다 라고 보여주더군요...그리고 썬글라스
이건 아니잖아요....보고 정말 저 사람들 모두 다 진심으로 슬퍼하는 걸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단지 2008/08/22 22:14 URL EDIT REPLY
연예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마케팅을 하려고 한다는 생각을 머리속에 담고 계시는군요.
스스로를 속박하시다니...
근데 마케팅이라는 단어는 무슨 뜻인지 아세요? 글쓴분이 생각하시는 의도와는 다르게쓰이는군요.
그 장례식에 마케팅하러 온 연예인은 없었던 것같네요.
나그네 2008/08/22 22:14 URL EDIT REPLY
설문 항목이 좀 편파적이네요.. 분칠한 것 이라니;;
BlogIcon 이종범 | 2008/08/22 22:20 URL EDIT
^^; 그렇게 느끼셨다면 죄송해요. 나름 편파적으로 하지 않기 위해 저와 다른 의견을 가지고 계신 아해소리님의 댓글을 참고하여 적었는데... 온에어에서 장기준의 대사에서 나온 말인데...나그네님께서 생각하시는 그런 뜻은 아네에요. 오해푸세요~ ^^
yoon 2008/08/22 22:35 URL EDIT REPLY
일부러 마케팅을 위해 오는 연예인은 없을것이라고 저도 생각하지만,
님의 주장은 아무리 봐도 좀 너무 억지성인듯하네요 ;;;
장례식장에 가서 웃을 사람이 어딨습니까
BlogIcon 이종범 | 2008/08/22 23:28 URL EDIT
쩝...장례식에서 웃을 사람 없습니다. 비꼰겁니다;;;
메스테 2008/08/22 23:51 URL EDIT REPLY
설문... 항목때문에 다른의견할려다가 안적어저서 댓글남겨요 ㅋㅋ
일단!! 설문항목.. 선택하기에 좀 그렇네요 일단은 설문이니!!
조금은 누그럽게? 해주셧으면.

일단 저는 마케팅이라는건 없다고 봅니다.

어제 오늘 티비에서 나오는 장례싱장 장면에서 일부 (저도 모르는..)

몇몇의 옷스타일이.. 참... 저거 마케팅 아니야? 하는 오해를 살지로 모르는..

보는 사람마다 틀리고 사람들 생각도 틀리지만 일단은

그런 마케팅 아냐? 라는 오해를 부를수도 있다는점은 사실은거 같습니다.

그리구 실제 그런거인지는 모르죠... 사람속을 모르는 현실이니.

즉.. 설문 항목처럼.. 분칠한것 믿지마~ 라는 생각이면 마케팅으로 보일수도 있고

좀더 인간적으로 다다가서 장례식장에 마케팅은 있을수 없다면

없는것일 겁니다.

허나.. 갠적인 바램은.. 그런 마케팅은 있어서도 해서도 안되는거겠죠..

같은 주제의 다른 두 포스트를 번갈아 보면서 속시원 했던건

장례식 마케팅 = 가서 웃자~ 이렇게 비꼬신거 재미있었습니다 ㅋㅋㅋㅋ

그리고 분칠~~ 믿지마~~~ 역시!!

앞으로 자주 들르겠습니다~~ 앞으로 좋은 내용 부탁드릴께요 ㅋㅋ
BlogIcon 이종범 | 2008/08/22 23:55 URL EDIT
메스테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또한 비꼰거 이해해주셔서 감사해요. ^^;;
메스테님 의견처럼 저도 있어서도 안되고, 해서도 안되는 것일거라 생각합니다. 자주 들려주세요~! ^^* 편안한 밤 되시기 바래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